1년 중 하반기로 접어들면 남은 연차가 몇 개인지, 연차수당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.
연차 계산기와 연차수당 계산기를 통해서 쉽고 빠르게 자동으로 값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소개를 시작하겠습니다.
≣ 목차
발생 연차 계산하기
연차 계산이 다소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래 계산기를 이용 한다면 빠르게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.
바로 노동OK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.
입사일자와 원하는 마지막 계산일자를 입력하고 '연차휴가 계산하기'를 눌러 주세요.
입사일 기준과 회계일 기준 2가지 방식으로 계산된 연차 일수가 보입니다. 이는 회사마다 적용하는 기준이 다르니 각 회사의 인사규정을 확인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.
연차 수당 계산하기
이제 발생 연차 계산을 마쳤으니, 연차 수당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연차수당 계산법은 1일 통상임금 X 미사용 연차 일수입니다.
1일 통상임금 계산법은 통상시급(통상임금 / 월근로시간 209시간) X 1일 근무시간입니다.
예를 들면 월 급여 250만 원이라고 했을 때,
2,500,000(원) / 209(시간) X 8(시간) = 약 95,694원 이렇게 계산이 됩니다.
이렇게 일일이 계산을 해서 연차 수당을 구할 수 있지만, 간단하게 다음의 계산기를 이용하면 수당을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.
연차 계산기와 마찬가지로 노동OK 사이트를 이용해 연차수당을 계산해 보겠습니다.
연차휴가 미사용 일수는 5일 기본급과 고정급을 넣고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.
아래와 같이 연차수당에 대한 상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고정수당은 회사마다 지급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하는 수당이 있는지 확인하고 입력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통상적인 고정수당으로는 직무수당, 직책수당, 물가수당, 자격수당, 면허수당, 벽지수당 등이 있습니다.
이상으로 발생 연차 계산하는 방법과 미사용 연차에 대한 연차수당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.
▷ 함께 읽으면 좋은 글